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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 현대 문학의 개념과 특징 - 시의 흐름(개화기~ 1930년대)

by 이번생 2022. 11. 2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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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 현대 문학의 개념과 특징

1. 한국 현대 문학의 개념 :
갑오개혁(1894년)~현재까지의 문학

2. 한국 현대 문학의 특징
(1) 일제 강점으로부터 벗어나려고 노력함
(2) 서양 문학을 수용해 자기화함으로써 우리 문학의 수준을 높임

3. 한국 현대 문학의 지향점
(1) 1945년 이전의 문학 : 조국의 독립과 근대화를 지향함
(2) 1945년 이후의 문학 : 6․25 전쟁과 남북 분단이 빚어낸 비극적 현실을 담은 동시에 통일을 지향함

(1) 개화 가사, 개화기 시조

① 개념 : 전통적인 시가 형식(시조, 가사)에 새로운 개화 사상, 계몽 사상을 담은 시
② 형식 : 과거의 4․4조의 가사 형식을 그대로 답습함
③ 내용 : 애국, 개화 사상, 현실 비판

(2) 창가

① 정의 : 찬송가와 같은 서양 음악의 가사를 적어 놓은 것
② 형식 : 4․4조의 정형성을 보임
③ 내용 : 충군, 애국, 진보 사상, 대동 단결
④ 발표 신문 : ‘독립신문’

(3) 신체시

① 정의 : 창가의 뒤를 이은 새로운 시가 양식
② 대표작 : 최남선의 ‘해에게서 소년에게’(1908년)→새 시대와 문명을 향한 포부를 노래함
③ 내용 : 계몽 사상(신문명, 신교육 고취 등)
④ 의의 : 전통 시가 양식과 근대시를 연결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함

시의 흐름


1. 개화기(1894년~1910년대)

2. 1920년대


(1) 감상적 낭만주의 시

① 특징 : 3․1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과 서구의 낭만주의,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음
② 작가 : 주요한, 홍사용
③ 동인지 : ‘백조’, ‘폐허’
④ 내용 : 허무, 병, 꿈, 눈물 등의 어두운 이미지를 담음
(2) 1920년대 중반의 시

① 저항시 : 나라 잃은 슬픔을 적극적인 저항 정신으로 표현. 이상화의 ‘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’
② 최초의 장편 서사시 : 김동환의 ‘국경의 밤’
③ 시조 부흥 운동 : 우리 민족 고유의 언어와 사상을 지키고자 함. 최남선, 이은상, 이병기
(3) 독자적인 시

① 한용운의 시 : 임을 상실한 슬픔을 기다림의 의지로 승화시켜 독특한 사상시의 세계를 개척. 시집 ‘님의 침묵’
② 김소월의 시 : 민요적 율격에 우리 민족 고유의 서정을 잘 담아 내어 서정시의 기틀을 다짐. 시집 ‘진달래꽃’


(4) 경향시

① 개념 : 사회주의, 공산주의 경향을 띤 선동적인 시
② 의의 : 시인 의식을 적극적인 정치 투쟁에까지 연결시켜 시의 기능을 확대함


3. 1930년대



(1) 순수시

① 특징 : 언어와 리듬에 큰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이며 일상적인 정 서를 섬세하게 표현함. 시의 음악성을 중시함. 1920년대의 감상적 낭만주의시와 경향시를 거부하고 순수 서정의 세계를 열어 보임.
② 동인지 : ‘시문학’(1930년 창간)
③ 작가와 작품 : 김영랑의 ‘모란이 피기까지는’, 박용철 (2) 모더니즘 시

① 특징 : 음악성보다는 회화성을, 감정보다는 지성을 강조하고, 현대적 감각을 중시한다.
② 작가와 작품
ㄱ) 김광균의 ‘와사등’ - 대상을 시각적 이미지와 감각으로 표현
ㄴ) 이상의 ‘오감도’ - 내면 세계를 초현실주의 기법을 사용하여 파헤침
ㄷ) 정지용 - 초기에는 서구시의 시각과 표현 방식을 수용, 후기에는 카톨릭주의․동양적 세계․자연시 쪽으로 바뀜

(3) 생명파 시

① 특징 : 주로 인간과 생명의 탐구에 주력함
② 작가와 작품
ㄱ) 서정주의 ‘화사’, ‘자화상’ - 주로 본능과 무의식을 탐구
ㄴ) 유치환의 ‘깃발’, ‘생명의 서’ - 인간의 의지와 사유의 문제에 관심을 집중함 ※ 모더니즘 : 사상, 형식, 문체 따위가 전통적인 기반에서 급진적으로 벗어나려는 창작 태도. 지성적, 현대적인 감각을 중시한다.
※ 초현실주의 : 인간의 무의식 세계 또는 꿈의 세계를 표현하려는 20세기의 문학․예술 사조이다. 이성의 속박에서 벗어나 비합리적, 비현실적 세계를 표현하였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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